곽수봉 > 우리시대의작가들/회화

본문 바로가기

회화

Home > 작가와 미술현장 > 회화

    우리시대의작가들/회화

    곽수봉

    본문

    약력소개

    한국화가 곽수봉은 1963년 무안 출생으로 호남대학교 미술학과를 졸업하였다. 2014년 유스퀘어문화관 금호갤러리 전시회를 비롯하여 10회의 개인전을 가졌다.

    세계서예비엔날레 기념 초대전(전주), 2006광주비엔날레 기념초대전, MBC 미국개국기념 한국미술대표작가전, 2010 한국 국제 소통교감 상상력전(서울 예술의 전당), 가고시마 광주 현대작가 초대 교류전, 2012 대한민국 현대 한국화 페스티벌(대구) 등의 전시에 참여하였다.

    이와 함께 임진왜란 고경명선생 출정도(400, 서울전쟁기념관), 임진왜란 이순신장군 해상전투도, 한말 녹천 고광순선생 영정(담양 포의사) 등의 기록화와 인물화들을 제작하였다.

    대한민국한국화대전, 전라남도미술대전, 광주광역시미술대전, 남농미술대전, 무등미술대전, 한성백제미술대전, 개천미술대전 등의 운영위원과 심사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2018년부터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 지회장과 아트광주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고, 재단법인광주비엔날레 이사이다.



    작가의 작품세계

    그가 일차적으로 선택한 재료는 화선지와 먹이다. 먹은 단순한 검정색이 아니라, 물에 섞으면 화려한 색깔 못지않게 깊은 맛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곽수봉씨의 수묵채색 작품 <힘찬 강물이 산을 품다>는 부드러운 곡선의 남도의 들녘과 물길을 섬세하게 그려냈는데, 남도만의 유려한 산세를 잘 포착했다. 풍경을 답사한 후에만 느낄 수 있는 실경산수(實景山水)의 아름다움이다. 강물은 유유히 세월 속으로 흐르고, 사람도 흐르고, 사랑도 흘러 흘러 역사 속에 묻힌다. 그의 작품은 남도만의 선과 빛의 느낌을 깊이 있게 표현해냈다. 또한 소나무를 그린 100호가 넘는 대작 <청향사일(淸香四溢)>은 비단에 채색을 한 작품이다. 마치 소나무가 눈앞에 있는 것같은 품격이 느껴진다. 이 작품은 소나무잎 하나하나를 새기듯이 그려 넣어서 오롯하게 장인정신이 느껴진다. ‘청향사일(淸香四溢)’맑은 향기가 사방에 넘치네.’라는 뜻인데, 소나무에서 흘러나오는 청향(淸香)이 느껴질 정도이다.

    - 백은하 (소설가, 2010)

     

    곽수봉은 이미 초등학교 시절부터 먹을 접하였고, 중학교 때부터는 의재 허백련과 이당 김은호의 화집을 보고 그들의 그림을 따라 그리면서 수묵화의 길로 들어섰다 한다. 늦은 나이에 대학에 들어가 수학했지만 사실 그는 독학으로 그림공부를 한 셈이다. 그가 제작한 초상화는 전통회화기법과 서양화 기법이 버무려져 나온 듯한 느낌이 있지만, ‘터럭 하나라도 같지 않으면 곧 다른 사람이라는 조선시대 초상화 제작 정신이 밑바탕에 깔려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의 역사인물화나 기록화는 당시 인물과 역사에 대한 철저한 고증을 전제로 한다.

    곽수봉 작가의 산수화는 자연에서 얻은 감동을 화선지 위에 먹으로 잔잔하게 표현한 것들이다. 남도 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나무, 대나무, 산수유 등이 그의 산수화 작품의 주된 소재로 등장한다. 곽수봉은 산수화의 일정 규칙들보다 대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탐구를 우선시 한다. 계절 혹은 날씨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의 변화무쌍함을 정해진 틀만으로는 다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많은 작가들이 전통 먹그림에서 벗어나 다른 길로 가고 있지만, 나는 남종화를 계승해 알리고 싶고, 전통이 사라지면 안 된다는 절박함으로 지금까지 화선지에 먹으로 그리고 있다.”라고 말한다.

    - 임종영 (광주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2014)



    연락처

    010-9412-3320

    곽수봉 <청향사일>, 2010
    곽수봉 <청향사일>, 2010

    곽수봉 &lt;산수유마을&gt;, 2014
    곽수봉 <산수유마을>, 2014

    곽수봉 (이순신 해상전투 기록화)
    곽수봉 (이순신 해상전투 기록화)

    곽수봉 (의병출전도) 기록화
    곽수봉 (의병출전도) 기록화

    곽수봉 &lt;대숲의 초설&gt;, 2018
    곽수봉 <대숲의 초설>,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Copyright 2024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