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미술문화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연구진

Home > 연구소 소개 > 연구진

    * 대표 : 조인호 (미술사)
    광주미술문화연구소 대표 운영자인 조인호는 1957년 전남 담양에서 태어나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였다. 1988년부터 `96년까지 호남대 조선대 전북대 등에 출강하였고, 1996년부터 광주비엔날레 특별전팀장, 기획홍보팀장, 전시팀장을 거쳐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전시부장, 2010년 1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정책기획실장으로 일하다 정년퇴임했고 2018년에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현재는 (사)광주미술상운영위원회 사무총장이면서 광주전남 미술 관련 자료조사 연구 및 공유와 더불어 창작활동과 향유 사이를 매개하기 위한 광주미술문화연구소(www.gwangjuart.com)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남도미술의 숨결](2001.도서출판 다지리), [광주현대미술의 현장](2012, 도서출판 푸른커뮤니케이션)과 공저인 [광주전남근현대미술총서 I, II, III](2009~2011, 광주미술협회) 등이 있고, <1950년대 한국 서양화> <1950년대 한국미술평단> <광주전남미술문화사 대맥> <호남남화의 맥> <광주전남조각50년사> 등 주로 광주전남지역 미술사와 관련한 연구와 글쓰기에 힘쓰고 있다.

    * 연구원 : 윤정현 (시인, 문화비평)
    윤정현은 1963년 강진에서 태어나 전남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고, 조선대학교 대학원에서 미학미술사학을 수학했다. 1989년 [민족현실과 문학운동]에 시 '남행' 등을 발표하며 시작활동을 시작했고, 도서출판 '광주' 대표, 월간 [사람사는이야기] 편집장(1992-1993), [월간미술] 리포터(1994-1995)를 거쳐, 1997년부터 2010년까지 광주비엔날레에서 주로 출판 관련한 일을 했다. 젊은 미술가들과 '목요미학세미나'를 함께 했고(1996-1998), 미술/문화 관련 글쓰기를 주로 하며 '광주시민문화회의' 정책기획위원, 강진아트홀 큐레이터로 활동했다. 현재는 강진에 머물며 미술 문화관련 글쓰기를 하고 있다.

    * 연구원 : 김정삼 (독립큐레이터)
    김정삼은 1964년 전남 신안 출생으로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였다. 조선대 동문들의 모임인 [1982전]을 비롯한 단체전과 기획초대전 등을 통해 다양한 복합매체로 상징성 강한 조형방식의 회화와 설치작업을 시도하고 발표하는 등 창작활동을 펼쳤다. 인재아트센터 강사, 인재갤러리 관장 등을 지냈고, 2002년부터 2019년 3월까지 전남도립옥과미술관 학예실장으로 일했다. 현재는 광주를 기반으로 독립큐레이터로 활동하면서 미술문화 현장탐방 등을 병행하고 있다.

    * 연구원 : 김병헌 (미학, 미술평론)
    김병헌은 1973년생으로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미술학부(미술이론 및 행정 전공)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ㆍ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조선대학교 조형미술연구소 연구조교(2002), 한국미학미술사학회 간사(2004~5), 광주여자대학교 외래교수(2009~11), 남부대학교 외래교수(2011), (사)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 전시연구팀장(2011), 무등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의재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소암미술관 학예실장 등으로 일했고, 현재는 2019궁동거리축제 총감독이면서 독립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학술연구로는 ‘Clement Greenberg에 있어서 예술의 자율성의 문제’(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현대미술의 문제’(조선대학교 조형미술연구소, 2007),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역사적 형식주의’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등이 있다.


    *
    연구원 : 고영재 (전시기획, 미술평론)

    고영재는 1977년 전남 담양 출생으로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서양화 전공)와 동 대학원 미술학과(미술이론 전공)를 졸업하였다. 우제길미술관 큐레이터(2005~2007)를 거쳐 2008년부터 현재까지 광주 롯데갤러리 큐레이터로 현장활동을 펴 나가고 있다. 그동안 창너머의 세상’ ‘사회를 보는 젊은 미술인들의 시선’ ‘간간한 진경’ ‘美感, 味感을 돋우고등의 전시를 기획하였으며, 한국박물관협회로부터 사회교육프로그램부문 공로상을 수상하였다. 광주비엔날레 20주년 특별프로젝트 자문위원이었고, 현재 롯데갤러리 광주점 큐레이터로 다양한 관점의 전시를 기획하고 있.


    * 연구원 : 오병희 (전시기획, 미술평론)

    오병희는 1971년 광주출생으로 서강대학교 사학과 졸업 후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석사, 미술학과에서 [사이버네틱스 3단계에 따른 매체미술의 변화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미술비평 전공)하였다. 부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와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를 거쳐 2008년부터 광주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로 재직 중이며, '수묵 본질과 조형'(2009) 'POP'(2009) '민주 인권 그리고 광주'(2010) '나비의 꿈'(2011) '남도묵향 내일을 가다'(2011) '두개의 모더니즘'(2012) 등 여러 전시를 기획하였다. 사이버스페이스, 가상현실, 디지털의 관계와 디지털 아트」( 미술문화이론, Vo.3, 2012), [한국 남도 미술 두 개의 모더니즘」(두개의 모더니즘, 광주시립미술관 도록, 2012), 근현대 남도 한국화의 정신과 독창성, 아시아문화, 2014) 로 미디어아트 및 컴퓨터에 기반을둔 디지털아트, 광주전남 근현대미술에 관한 조사 연구와 함께 관련 학술지와 [아시아문화] [시민의 소리] 등의 매체에 글을 발표하고 있다.     

     

    * 연구원 : 김허경 (미술사)

    김허경은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미술이론을 전공하여 호남 앵포르멜의 미술사적 의의와 재평가에 관한 연구로 미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HK), 전남대학교 의학박물관, 한국미용박물관 학예실장과 아시아문화개발원 문화정보원 사업팀 조감독(책임연구원)을 비롯, 2016국제여성미술제 큐레이터로 여성미술의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척후병 : 변화의 전망점]을 기획하였다. 현재 ()광주미술협회 평론분과 이사, 프랑스문화학회 편집위원, 유럽문화예술학회 등에서 활동 중이며, 전남대학교에서 한국미술사·현대미술론·동서미술비교론 등 강의와 함께 동서 미술 흐름에 관한 연구 및 미술비평에 힘쓰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국 현대미술로 보는 실제적여성주의의 시각연구](2016), [플랑드르 회화의 언어적 비유와 알레고리적 해석에 관한 비평](2016), [들라크루아 회화의 이원성 미학에 대한 보들레르의 미술비평](2017), [미술비평에 나타난 마송의 변형과 바타이유의 비정형에 대한 고찰](2017) 등이 있.  

     

    * 연구원 : 문희영 (전시기획, 미술비평)

    문희영은 광주에서 태어나 조선대 미대 회화과과 동 대학원 순수미술학과를 졸업하였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신세계갤러리 광주·서울점 큐레이터로 활동했고, 2015년부터 16년에는 광주문화재단 창의예술학교 운영진으로 참여하기도 하였다. 현재 조선대 미대와 미술관·기업·도서관 등의 문화예술 강의활동을 하면서 201711월 개관한 예술공간 집 관장으로서 전시·교육·참여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빈센트 반 고흐, 세상을 노랗게 물들이다(2015, 사계절)을 출판하였다.

     

     

     


    © Copyright 2019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