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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시대의작가들/회화

    김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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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력소개

    서양화가 김영태 화백은 1927년 함평에서 태어나 광주공립농업학교와 조선대학교 문리학부 미술과를 제1회로 졸업하였다.

    대학 재학 중이던 1949년부터 1963년까지 조선대학교부속중학교, 부속고등학교, 광주공고, 목포공고, 광주서중, 광주공고 등의 교단에 섰으며, 1967년 광주일요화가회를 창립하여 77년까지 회장 겸 지도교수를 맡았다.

    1968(1, 광주 Y쌀롱), 1972(광주), 1973(35, 광주), 1974(광주), 1975(광주 전일미술관), 1976(89, 여수·광주), 1977(10, 일본 구르메久留米연합문화회 초대전), 1979(광주 전일미술관), 1980(타이완 핑둥시扁東市), 1981(일본 시마네島根縣현립박물관), 1982(부산 현대화랑), 1984(광주 현대화랑), 1986(서울 롯데미술관), 1991(부산 타워미술관), 2006(일본 모리오까盛岡 이와야마岩山미술관, 광주 대동갤러리), 2007(광주시립미술관-올해의 작가전) 등의 개인전을 가졌다.

    아세아미술제(동경 등, 79~84), 롯데화랑초대전(86), 영호남원로미술인초대전(89), 동아일보70주년기념 백두산실경사생전(91), 광주-가고시마 한일교류전(1991-2010, 광주·가고시마), 국립현대미술관초대전(92), 불가리아미술동맹초대전(95), 한일국제회화 서울전(1996), 상형전(1996, 제주 한솔화랑), 한불국제회화서울전(1997), 독일프랑크푸르트초대전(1997, 2001), 히로시마국제미술전(1998), 파리 Le Salon(1998), 독일 베를린시 초대전(1999), 중국 청도시립미술관초대전(2001), 체코 프라하시 초대전(2002), 일본 廣島평화미술전(2004), 광주문화방송40주년기념초대전(2004), 김영태·김두례 부녀전(2005, 일본 요나고시 백화당화랑), 원로5인 초대전(2008, 서울 섬갤러리), 한국전업작가협회 광주지회전(2013,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원로작가초대전(2015,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아카이브프로젝트-호남미술을 듣다(2015, 광주시립미술관) 등의 전시에 출품하였다.

    한국예총회장상(1974), 일본 서부시현회西部示現會 장려상(1976), 전라남도 문화상(1979), 오지호미술상(2006), 한국미술인상(2011), 원진미술상(2013), 광주광역시 문화예술상(2014) 등을 수상했다.

    광주미술협회 제2대 회장(1989-1991)을 역임하고, 대한민국미술미술대전·전남도전·광주시전·무등미술대전 등의 심사를 맡기도 했다. 상형전·황토회 회원과 한국미협 이사 등을 역임했으며, 광주미술협회 고문이다.

     



    작가의 작품세계
    언제부턴지 화백의 바깥나들이가 잦기에 행여 숨겨 논 애인이라도? 하며 미심쩍어 했었는데 알고보니 그의 그림은 이곳에서보다는 일본의 구류매(久留米), 마쓰에(松江), 요나고(米子) 등지에서 개인전을 통해 아사히(朝日), 요미우리(讀賣), 마이니찌(每日) 등 유명언론을 비롯 기타 지방 신문에까지 대서특필되어 있었고, 이곳에는 한마디 소문도 없이 프랑스, 러시아, 중국, 불가리아뿐이랴. 독일에서는 베를린과 프랑크푸르트 시장 등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고, 미국에서도 초대작품이 전시되었으니 말대로 개선장군의 묵묵한 행진이 밖에서가 안에서보다 한결 당당하였다. 본시 우리나라의 유명 작품은 모름지기 외국으로부터의 역수입이라야 한다는 사대주의적 폐습 그대로였다.

    이 분의 인품이나 듬직한 용모뿐 아니라 그의 작품마저도 한마디로 두터울 후(厚) 자(字)만이 가장 제격일 것으로 나는 믿고 있다. 그의 모든 면에서 인간적인 중후감(重厚感)을 느낀다는 것이다.

    우연찮게 햇볕이 연하게 스민 이 분의 화실 여기저기에 늘어져 있는 캔버스를 차분히 대할 기회가 있었다. 나는 연신 무릎을 쳤다. 쪼께 건방진 소리 같지만 얼른 보기엔 그림마다 짙게만 보였던 색채 바닥 밑 깊숙이 깔려있는 그가 늘 주창하는 인상파적 감성을 비로소 느끼게 된 까닭이리라. 그 색채의 아름다움은 함성을 지를만큼 감동 그것이었다. 그러다보니 후한 듯 싶기만 했던 그림 밑바닥 깊이 깔려 댓생의 흔적마저 말끔히 빨려들어 감추어진 듯이 보이지 않는 이 분의 섬세한 솜씨를 가까스로 터득하기에 이르렀다. 되풀이컨대 흔적조차도 말끔히 빨려있는 너무나도 숨겨진 인상파적 장르를 완연히 엿볼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이 분의 작품은 모름지기 태양광선이 이어져 있어야 한다는 내 느낌이 어쩜 고정관념처럼 되어 버렸다.

    결론인 즉 두터울 후(厚)에다 백색(白色)의 즐거움(悅)을 겹쳐놓은 예술이 바로 김영태 화백의 인품이며, 예술이고 또한 철학이란다면 내 주제넘는 사설일까...’

    - 손 철 (의학박사)

    연락처
    광주광역시 동구 소태동 359번지
    T 234-1242.
    김영태|목포에서|1979|
    김영태_목포에서_1979_

    김영태|무등산|1982|
    김영태_무등산_1982_

    김영태|어촌이 보이는 풍경|1985|
    김영태_어촌이 보이는 풍경_1985_

    김영태|풍경|1994|
    김영태_풍경_1994_

    김영태|盛夏|1994|
    김영태_盛夏_1994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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