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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병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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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력소개

    서양화가 김병모(金炳模)1949년 전북 남원 출생으로 조선대학교 미술학과와 동대학원 순수미술학과를 졸업하였다. 모교인 조선대학교 부속고등학교 미술교사로 재직하면서 1984년 광주 아카데미미술관에서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19881994(광주 인재미술관), 1996(광주 궁동미술관), 1997(압록강 2000100점전), 1998(갤러리 LGF), 1999(광주 갤러리 궁전), 2004(광주 갤러리 상계), 2006(광주 갤러리 창), 2008(부산 갤러리 다다아트), 2010(광주 갤러리 D), 2011(광주 갤러리K ‘그림놀이’), 2017(광주 갤러리 봄 무등산 아래’) 15회의 개인전을 열었다.

    이와 함께 [창립10주년 무등회전](1988), [신작전](1988), [롯데 잠실미술관 300호 초대전](1989), [50인의 풍경과 인물](1993, 서울시립미술관), [오견규김병모정광주이부재 4인전](1994, 광주 궁전갤러리), [광주미술상 기금마련전](1996, 광주 조흥문화관), [13회 신작전](1996, 서울갤러리), [36회 신미술회](1996, 서울갤러리), [16회 신작전](1998), [아름다운 장성](1998), [금강산전](1999), [남도현대미술의 오늘](2002, 자미갤러리 개관기념), [6회 광주건축사미술동호회 회원전](2003), [광주미술의 어제와 오늘](2015,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아트광주16](2016,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미술상 24주년 기념전](2018, 광주 은암미술관)을 비롯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서울 인데코화랑 개관기념 초대전], [롯데미술관 기획-한국의 산], [서울시립미술관기획 300호 초대전], [일본나고야교류전], [프랑스 비사비교류전], [한국의 산](롯데미술관), [[광주국제아트페어(아트광주)] 등 국내외 전시에 출품하였다.

    신작전창립회원, 광주미술협회한국미술협회 회원, 무등회 회장, 광주미술상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광주광역시미술대전] [무등미술대전] [전라남도미술대전] [전라북도미술대전] 초대작가와 심사위원, 전남대조선대 외래교수, 아시아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등으로 활동하였다.

    조선대학교 부속고등학교 미술교사를 정년퇴직한 뒤 전업작가로 활동하며 한 때 지산동에서 갤러리K를 운영하기도 하다가 2019년 향년 71세로 타계하였다.

     



    작가의 작품세계

    대자연을 접함에 있어 절제된 색채와 내용으로 압축하여 평면화 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점 하나로 모든 것을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중이나 쉬운 작업만은 아닌 것 같다. 태생이 전라도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무등산 아래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감정을 표현하고자 대자연 속에 아름다운 곳이나 형상이 다른 곳 또는 시각을 달리 볼 수 있는 곳을 찾아다니면서 작업을 했으나 지금은 실내에서 주로 작업을 하는데 그렇게 될 것이다또는 그렇게 되어 질 것이다라는 가정 하에 색채와 형태로 공간 구성을 제작하고 있는 중이다. 일반인들은 즐거운 시상이 떠올라도 그 시상을 기록하지 않지만 그 시상을 기록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곧 시인이며 자연을 보고 시각적으로 표현 하는 자가 있다면 화가일 것이다. 일반인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생각과 시각으로 표현하여 감상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아니겠는가 생각한다."

    - 김병모 인터뷰 기사 중 (지방자치일보 2017.03.17.)

     

    그에게 다작은 순발력으로 읽혔다. 즉 그만큼 순발력을 빠르게 발휘해낸다는 의미를 전제하고 있었다. 스케치여행을 떠나 순간순간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하루 2030장을 소화해낸데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됐다. 그는 결단코 깊이와는 무관하다는 확신이다. 점 하나를 찍어도 표현이 될 뿐만 아니라 감성을 시각화시키는 것이어서 깊이와 관련지어 바라보거나 해석하는 것은 또 다른 편견이라는 설명이다. “시각화해 보여지는 부분만 가지고 다작을 폄하하거나 왜곡해서는 안됩니다. 표현하는 대상에 한계가 없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든지 다작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다작의 또 다른 해석은 작가적 태도와 연관 지을 수 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오로지 그림을 그리는데 시간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작의 시점이나 포인트가 가장 적절할 때를 기다렸다가 작업을 하기 보다는 그 스스로 찾아 나서서 작업을 펼친다. 그것이 그가 말하는 다작의 전제조건들이다. “저는 자연을 볼 때 부분에서 부분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과정을 거치고, 넓은 대자연을 평면적으로 재구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재구성한 작품들은 우리 인간에게 명명하듯 풍경에 적절한 그때그때의 감성적 이름이 명명되곤 하기도 하죠. 그림을 쭉 그려왔는데쾌감이 있죠. 그 쾌감에 도취될 때가 많은데 그게 작업 아니겠어요. 화면에 펼쳐지는 색채와 재구성한 자연의 쾌감을 다른 사람은 느끼지 못할 겁니다. 저는 즐거움으로 미술을 맞이하고 있어요.”

    - 고선주 기자(광남일보 2016.12.11)



    연락처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2707-20

    062-233-1717 (2019년 작고)

    김병모 <누드>, 1990,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누드>, 1990,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lt;노인초상&gt;, 1993,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노인초상>, 1993,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lt;노란 가을&gt;, 2001. 290x163cm. 185x151cm  3폭
    김병모 <노란 가을>, 2001. 290x163cm. 185x151cm 3폭

    김병모 &lt;흰구름&gt;, 2004, 캔버스에 아크릴, 95x95cm
    김병모 <흰구름>, 2004, 캔버스에 아크릴, 95x95cm

    김병모 &lt;무릉도원&gt;, 2015, 캔버스에 유화, 91x91cm
    김병모 <무릉도원>, 2015, 캔버스에 유화, 91x91cm

    김병모 &lt;천년을 앉아&gt;, 2016, 캔버스에 유화, 블로그ori2k
    김병모 <천년을 앉아>, 2016, 캔버스에 유화, 블로그ori2k

    김병모 <봄날의 월척>, 2017,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봄날의 월척>, 2017,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lt;왕포의 오후&gt;, 2018, 캔버스에 유화
    김병모 <왕포의 오후>, 2018, 캔버스에 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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