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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시대의작가들/회화

    박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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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력소개

    판화와 회화를 주로 하는 박선주는 1970년 광주 출생으로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와 동 대학원 순수미술학과를 졸업하고, 파리 아메리칸아카데미 미술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마치고, 파리63공방과 17공방에서 판화를 공부했다.

    1996(광주 빛고을갤러리) 개인전을 시작으로 2000(파리 아메리칸아카데미 아트갤러리), 2001(울산 A&D갤러리, 광주 현대아트갤러리), 2002(청주 우암갤러리), 2009(순천 도솔갤러리), 2010(광주 무등갤러리), 등의 작품전을 가졌다.

    주요 단체전으로는 [FRANCE PARIS 7Trace 2000](2000, 파리7구 시청갤러리), [한국 현대판화 위상전](2000, 청주문화관), [한일 신현대판화의 대안전](2001, 광주ㆍ부산ㆍ대구), [1회 청년미술제](2001, 광주 비엔날레전시관), [동서미술의 현대전](2002, 창원 성산아트홀), [광주-타이페이 국제교류전](2002, 대만 타이완시립미술관), [한국 현대판화의 동향과 전망](2002, 전주 소리문화의전당), [대한민국청년비엔날레](2002, 대구문화예술회관), [스페인 까타케 판화비엔날레](2003, 스페인 전국 순회), [남도미술 300리 미학전](2003, 목포문화예술회관), [길에 관한 명상](2003,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광주현대판화전](2004, 광주 롯데화랑), [소나무회전](2005 밀라노예술회관, 광주 자미갤러리, 2007 광주 나인갤러리), [우리땅 우리민족의 숨결](2007, 광주시립민속미술관), [현대판화의 흐름](2008, 광주 신세계갤러리), [N.Y ART EXPO](2008, 서울 갤러리31, javits convention center), [뉴욕아트페어](2008, 뉴욕 제이콥 제이빗츠 컨벤션센터),[NEW PORTFOLIO-판화미학](2008, 서울 성신여대미술관), [순수미술의 다매체 변화-광주판화가 협회전](2009,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서울국제판화사진아트페어](2009,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대만 영아트 타이페이](2009, 대만 썬월드 다이너스티호텔), [2회 아시아 탑갤러리 호텔아트페어](2009, 서울그랜드하얏트호텔), [상해문화원 중국작가 교류전](2009, 중국 상해미술관), [부산인터내셔날 멀아트쇼](2009, 부산문화회관), [어울림아트쇼](2010, 온양), [대구아트페어](2010, 대구 코엑스), [이스탄불 교류전-광주판화가협회](2010, 터키 이스탄불 한국영사관), [한국-대만 국제판화전](2010, 광주 조선대학교미술관), [대한민국미술축전 '대한민국 청년작가 초대전'](2010, 일산 킨텍스), [사람과 자연](2010, 진천군립생거판화미술관), [미녀와 야수](2011, 여수ㆍ광주ㆍ광양ㆍ순천), [화음-새들이 노래하는 마을](2011, 광주 무등현대미술관), [생명존중 생명사랑](2012, 광주 예향갤러리), [15회 광주신세계미술제 선정작가전](2013, 광주 신세계갤러리), [국제판화워크숍XI](2014, 광주 우제길미술관), [광주미술의 어제와 오늘](2015,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동아시아 현대판화전](2016, 광주 금봉미술관), [아트광주16](2016,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100인 미술전](2018,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예술산책2](2020, 담양 해동문화예술촌), [D.E.A.R ](2022, 광주 예술공간 집), [아나스포라](2024, 화순군립운주사문화관), [청류탁세](2024,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의 전시에 참여하였다.

    광주광역시미술대전 최우수상(1996), 공간국제판화비엔날레 대상(2000), 광주광역시미술대전 판화부문 대상(2003), 부산국제판화제 멀아트미술상(2009), 18회 광주미술상(2012) 등을 수상했고, 현재는 광주판화가협회, 한국현대판화가협회, 그룹 소나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작가의 작품세계

    햇빛 한점 들지 않는 사막을 걷는 심정으로 마름모꼴의 칼을 들고 동판을 새겼다. 작품 위에는 불안한 자아와 굳건하게 지켜내려는 그녀의 가정이 혼재돼 나타난다. 중첩되어지고 불안해보이는 기하학적인 공간 위에 박선주의 자화상처럼 보이는 나신의 여인이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자화상을 중심으로 코알라와 부엉이, 잠자리 그리고 각종 신비스러운 식물들이 뒤엉겨있다. 그곳은 그녀가 정주해있는 그녀의 가정이자 일상이다. 그러나 불안하기 그지없다. 그녀는 가족과 자화상이 함께 서 있는 그곳을 <정글>이라 말한다. 꿈과 욕망, 현실과 이상이 뒤엉겨있다. 그녀는 사막을 걷는 낙타처럼 30대를 살았다. 때때로 기다렸다. ‘자미로콰이내 삶의 사진’(Picture of my life)처럼 어디에선가 자신의 미래의 삶이 새겨진 엽서가 그녀 앞에 당도하기를 기다리면서 밤마다 동판 위에 여성의 머리카락을 새겼다.”

    - 백은하(소설가), 2009년 평문 중

     

    "박선주는 그의 회화에서 무엇보다 숲속의 식물들이 주는 꿈을 향하면서 자신의 독특한 화풍을 만들어 왔다. 그래서 그에게 그림이란 일상의 현실 이상을 넘어 날아 갈 수 있는 열망의 꿈이다꿈의 세계가 현실 세계에 비해 적어도 동등하거나 현실 이상의 충실한 내용을 지니고 있음을 의심하지 않았다. 우리가 그의 화폭에서 맑고 청아한 숲속의 향기를 맡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이다. 그러나 사실 박선주의 작업은 뛰어난 테크닉과 기법, 표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에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프랑스 파리의 아틀리에 63공방에서 정통적으로 잉그레이빙 유학을 한 것을 빼놓고는 거의 그의 고향 광주에서 작업과 발표를 해왔기 때문이다. 그는 고집스럽게 잉그레이빙의 기법과 정통성을 가지면서 그의 예술세계를 지금까지 지켜왔다. 이번의 유화 작업들은 테크닉과 재료가 다를 뿐인지 그가 고유하게 지켜온 숲속의 꿈에 관한 축제의 표현에는 변함이 없다. 나는 박선주의 인간과 예술, 그리고 작업에 대한 진정성에 대하여 아주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다. 절대 함부로 다루지 않는 붓질이며 빈틈없이 치밀하게 화면을 완성하는 아날로그적인 성실성. 그것이 박선주의 숲속 풍경의 놓칠 수 없는 매력이자 여인들이 꿈꾸는 식물의 축제인 것이다. 아마도 그의 꿈꾸는 식물에 초대를 받은 사람들은 오랫동안 그의 마력에 빠져 천국 같은 행복한 시간을 꿈 꿀 것이다."

    - 김종근(미술평론가, 아트앤 컬렉터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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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선주 &lt;유토피아&gt;, 2003, 종이에 잉크
    박선주 <유토피아>, 2003, 종이에 잉크

    박선주 <휴식>, 2007
    박선주 <휴식>, 2007

    박선주 <정글>, 2009, 인그레이빙
    박선주 <정글>, 2009, 인그레이빙

    박선주 <Fly Fly Fly Pink>, 2010, 잉그레이빙
    박선주 <Fly Fly Fly Pink>, 2010, 잉그레이빙

    박선주 &lt;Fly, Fly, Fly_Blue Violet&gt;, 2010, 캔버스에 아크릴, 116.7x91cm
    박선주 <Fly, Fly, Fly_Blue Violet>, 2010, 캔버스에 아크릴, 116.7x91cm

    박선주 &lt;파라다이스&gt;(부분), 2014, 인그레이빙, 40x120cm
    박선주 <파라다이스>(부분), 2014, 인그레이빙, 40x120cm

    박선주 <마샤-1>, 2020, 혼합재
    박선주 <마샤-1>, 2020, 혼합재

    박선주 &lt;Masha dolls&gt;, 2024
    박선주 <Masha dolls>, 2024

    박선주 <대양>, 2020
    박선주 <대양>,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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