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원 > 우리시대의작가들 - 조각/입체조형

본문 바로가기

조각/입체조형

Home > 작가와 미술현장 > 조각/입체조형

    우리시대의작가들 - 조각/입체조형

    이기원

    본문

    약력소개

    주로 시대 현실의 비판 풍자와 동심의 순수세계를 회화와 조각으로 담아내는 이기원은 1962년 광주 출생으로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하였다.

    개인전으로 가족’(1998, 광주 궁동갤러리, 서울 나화랑)을 시작으로 얼굴이라는 경전’(1999, 광주 궁동갤러리), ‘모성-유희의 인간’(2000, 광주 무등예술관), ‘오병이어’(2001, 서울 현대아트갤러리), ‘모성-생명력’(2002, 광주 무등갤러리), ‘샤론의 꽃’(2003, 광주 첨단쌍암공원), ‘디스토피아’(2005, 광주 롯데갤러리), ‘고기 두 마리’(2008, 광주 남도향토음식박물관), ‘생명의 빛’(2008, 광주 일곡갤러리), ‘세상으로 나아가다’(2011, 안산문화예술회관), ‘세상을 바라보다’(2012, 광주 무등갤러리), ‘세상으로 나아가다’(2015, 광주 무등갤러리, 서울 갤러리 이음), ‘사직골에서 나를 바라보다’(2016, 광주 소암갤러리), ‘세상을 바라보다’(2017, 광주 영무예다음 갤러리, 2018, 광주 엠파시갤러리), ‘빈 들에 스민 봄날’(2022, 광주 북구문화의집), ‘웃는 아이-Stay gold’(2023, 서울 비채아트뮤지엄), ‘민족민주화대성회 박관현동지여’(2024, 전남대학교박물관 기획전시실) 등의 작품전을 열었다.

    주요 단체전으로는 [광미공10주년기념전](1998,광주시립미술관] [그룹새벽10주년기념대작전](2000, 광주 인재갤러리) [광주청년미술의 현황전](2000, 광주 신세계갤러리) [대한민국청년비엔날레](2000, 대구문화예술회관) [2001일탈전](2001, 광주 나인갤러리) [광주청년작가회전](2001, 광주시립미술관) [소나무회대작전](2001, 광주 인재갤러리), [한국의 꿈](2002, 파리) [남북의 길](2002, 조형갤러리) [1회 환경미술제](2005, 광주 롯데갤러리) [2005세계박물관문화박람회-시각의 전환](2005, 고양 한국국제전시장), [미술오케스트라](2006, 광주시립미술관), [소나무-광주에세이](2007,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세화전](2013, 광주 향토음식박물관), [80년대 광주 민중미술](2013, 광주시립미술관), [남도 문화원형 예술로 꽃피다](2013, 광주 원갤러리), [세월호참사추모전](2014, 광주 메트로갤러리), [광주미술의 어제와 오늘](2015,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아트광주](2015,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부산 34인의 조각전](2016, 광주 무등갤러리), [아트광주16](2016,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기원 최재영 2인전](2016, 광주 무등갤러리), [전국조각가협회전](2017, 광주 비엔날레전시관), [아트광주19](2019,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개관기념전](2020, 광주 관선재갤러리), [코로나19 미술인을 위한 기획초대전](2020, 광주 ACC디자인호텔 갤러리), [우리가 그곳에 있었다](2020, 광주 오월미술관), [4인의 동행](2020, 광주 임팩트명품백화점 갤러리), [전남조각회전](2022, 광주 아크갤러리), [화순, 화순이 시작이다](2022, 화순 갤러리 아트14), [드림 어빌리티](2022, 서울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 [이기원 전현숙 초대전-경계의 아리아](2023, 화순 운주사문화관), [전남조각회30주년기념전](2023, 광주 소촌아트팩토리 큐브미술관), [, 시대정신을 잇다]92024, 서울 세인갤러리) 등의 전시에 참여하였다.

    대한민국미술대전, 광주광역시미술대전, 충청남도미술대전 운영위원, 한국미술협회 이사, 광주미술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고, 아트그룹 소나무, 그룹 새벽, 전남조각회, 남도조각가협회, 광주미술상운영위원회 등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작가의 작품세계

    이기원의 관심은 항상 인간이었다.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잃은 적은 없었다. 그가 산업폐기물을 이용해서 사회를 고발하는 작품을 하더라고 결국은 인간에 대한 애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결국 그가 기다리는 것은 유토피아다

    - 백은하(소설가)의 미술 읽기 중

     

    이기원은 사람의 생명 혹은 사람의 얼굴에 밀착하면서 미학적 작업의 공간을 넓힌다. (중략) 작품 속에 과다하게 자신만의 이데아와 상상력을 밀어넣는 것이 아니라 테라코타의 질감이 혹은 색채물감이 자신의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추구한다. 또한 청동의 울림이 자신의 몸속을 통과하는 것을 허용한다. 이제 생명과 따스함, 사람생명과 사람사랑이 그의 조각작품 속에서 아주 자연스럽게 형상화 되는 것에 여유를 보여준다.’

    - 김준태(시인), 이기원의 2016년 개인전 평문 중 발췌



    연락처

    전남 화순군 능주면 정남리 통사물길 21

    010-9613-1627

    artlkw@hanmail.net

    이기원 <단일대오>, 1989, FRP, 19x58x14cm
    이기원 <단일대오>, 1989, FRP, 19x58x14cm

    이기원 <겨울나기>, 1991, 합성수지, 40x40x80cm
    이기원 <겨울나기>, 1991, 합성수지, 40x40x80cm

    이기원 &lt;임산부의 죽음&gt;, 1990, FRP, 32x61x30cm
    이기원 <임산부의 죽음>, 1990, FRP, 32x61x30cm

    이기원 &lt;이상을 꿈꾸며&gt;, 2000, 철, 레진, 52x20x58cm
    이기원 <이상을 꿈꾸며>, 2000, 철, 레진, 52x20x58cm

    이기원 <기억의 조작>, 2005, FRP에 채색
    이기원 <기억의 조작>, 2005, FRP에 채색

    이기원 <유니포미티>, 2005, 혼합재
    이기원 <유니포미티>, 2005, 혼합재

    이기원 <씨앗들>, 2015, 테라코타
    이기원 <씨앗들>, 2015, 테라코타

    이기원 &lt;세상을 바라보다 2&gt;, 2016, FRP에 채색
    이기원 <세상을 바라보다 2>, 2016, FRP에 채색

    이기원 <세상을 바라보다>, 2023, 철, 레진, 금박, 10x11x78cm
    이기원 <세상을 바라보다>, 2023, 철, 레진, 금박, 10x11x78c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Copyright 2025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