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조선대학교 시각문화큐레이터전공 졸업전시 <사회 수다자들 Social Talkers> > 자유로운 얘기

본문 바로가기

Left Menu

자유게시판


자유로운 이야기

Home > 자유게시판 > 자유로운 이야기
    자유로운 얘기

    2023 조선대학교 시각문화큐레이터전공 졸업전시 <사회 수다자들 Social Talker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연지 작성일22-11-29 23:38 조회559회 댓글0건

    본문

     

    ❏ 전시개요

    ❍ 전 시 명: <Social Talkers 사회수다자들>

    ❍ 주 체 조선대학교 미술체육대학

    ❍ 기 획 조선대학교 미술체육대학 문화콘텐츠학과 시각문화큐레이터 전공 졸업생 총10

    ❍ 일 정: 22.12. 5() ~ 12. 9() (5일간)

    ❍ 장 소광주광역시 동구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미술관

    ❍ 오 프 닝: 22. 12. 5.() 17

    ❍ 참여작가 김리현정덕현몰리소다유혜경고은주 외 21

    ❍ 전시부문 회화미디어설치사진

    ❍ 작품 수 : 62

     

    조선대학교 미술체육대학 시각문화큐레이터전공 2023년도 졸업전시가 2022년 12월 5일 오후 6시 조선대미술관(백학미술관)에서 개최된다.

    급변하는 시대 속 현대인들이 품고 있는 이슈를 MZ세대인 대학생의 날카로운 시각으로 바라본다.

    과열된 미디어로 발생하는 소비문제 >, < 먹으로 그린 현대도시 >, < 자아정체성의 문제 >, < 환경오염문제 >, < 기복신앙을 통한 위로 라는 사회적 쟁점들을 주제로 한다.

    김경선 김지우 변지원 신새별 양희원 이가현 최다예 최수지 최연지 최지원

    총 10명의 시각문화큐레이터 전공·복수전공 학생들이 기획한 전시이다.

     

    ◆ 기획 배경 취지

     

    □ 2022년 12월 5일부터 9일까지 총 5일 동안 조선대학교 미술체육대학 시각문화큐레이터 전공 졸업생들의 Social Talkers 사회 수다자들>전시가 조선대학교 조선대미술관(백학미술관)에서 열린다.

    총 10명의 졸업생들이 4년 동안 배운 미학미술사문화이론을 토대로 전시 기획을 하였다.

    □ MZ세대의 예술 기획자가 오늘날 이슈가 되는 사회 문제들을 5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날카로운 시각으로 동시대를 사유하고자 한다.

    □ 예비 큐레이터의 참신한 시선으로 사회적 이슈를 바라보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 전시내용

     

    □ <거울 뉴런이 시키는 대로>, <사이드아웃>, <나를 찾아가는 여정>, <늦었지만 가장 빠른>,<신화와 기복의 매개체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하였다.

    □ 섹션예비큐레이터 신새별최지원이 기획한 <거울 뉴런이 시키는 대로>에서는 과열된 소셜미디어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비문화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조명한다.

    □ 섹션예비큐레이터 양희원최다예가 기획한 <사이드아웃은 산업화 시대의 도시풍경그리고 그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이면을 전통적 재료인 으로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 섹션예비큐레이터 이가현최수지가 기획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에서는 사회적 가면이라 불리는 현대인의 페르소나를 직시하여 우리사회의 단면을 날카롭게 포착한다.

    □ 섹션예비큐레이터 김지우최연지가 기획한 <늦었지만 가장 빠른>에서는 환경오염으로 파괴된 자연과 이를 극복한 자연을 상상하고 작품을 통해 두 모습의 자연을 보여주고자 한다.

    □ 섹션예비큐레이터 김경선변지원이 기획한 <신화와 기복의 매개체>에서는 믿음과 신화를 모티브로 한 동시대작품들로 공동체로의 회귀를 도모한다현재를 살아가는 작가들이 그들만의 언어로 전통문화를 표현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다.

     

    ◆ 참여 작가

     

    □ 참여 작가인 김리현 작가는 (성신여대 조소과 박사수료) 2018년 성신조각회 2018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했다이번 전시에서는 인간의 욕망을 보석으로 치환하여 보석으로 이루어진 꽃을 표현한 작품인 < Daydream >을 전시한다정덕현 작가는 (세종대학교 회화과 한국화전공 학사동 대학원 석사) 2020년 OCI미술관에서 주관한 < 2020 OCI YOUNG CREATIVES >를 수상했다이번 전시에서는 노동과 노동자그에 대한 사회적인 이념을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몰리소다 작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아 정체성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프로필을 설정하세요, 2021 >에 참여했다이번 전시에서는 SNS 플랫폼을 통해 반어적 표현기법으로 온라인 문화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으로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작업을 보여준다참여 작가인 유혜경 작가는 (건국대학교 회화학과 졸現 건국대학교 조형예술학과 겸임교수공간 속 자연을 그린 작품으로 < KIAF2022 >에 참여했다이번 전시에서는 공간 속 존재하는 나만의 도피처를 헤테로토피아적 놀이공원 >을 통해 보여준다고은주 작가는 (現 동덕여대 회화과 겸임교수) < 2022 트레디셔널 코리아 >에 참여했다부적을 차용해 서천꽃밭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이번 전시에 참여한다.

     

    □ 광주·서울·경기·인천·대전을 비롯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작가들의 다양한 시선들을 통해 수준 높은 전시 기회를 제공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Copyright 2024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